나누는 사랑 함께하는 희망 small hand, smll change, super happy
시각장애인의 이해
시각장애란?
흰지팡이와 점자
시각장애인을 대할때
보조공학기기
생활용구
편의시설
HOME > 시각장애인의 이해 > 시각장애인 용품 > 생활용구
생활용구
FOR LIVING TOOL 시각장애인에게 도움을 드립니다.
생활용구
시각장애인용 생활용구에는 시각장애인에게 필수 도구인 흰지팡이 뿐만 아니라 글을 쓸 수 있는 점자판, 점자타자기 외에 점자시계, 말하는 시계, 저시력인용 돋보기, 확대독서기, 점자프린터 등이 있으며, 이것들은 시각장애인의 삶 속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함께 해오고 있다. 이러한 용구들은 계속적인 기술 개발로 업그레이드되고 있으며, 이러한 생활 보조 용구들을 통해서 시각장애인은 좀 더 편리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고 나아가 장애와 비장애의 차이를 좁혀 독립적 사회구성원으로 재활 자립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이미지

항 목


점자타자기
점자타자기

점자 타자기의 주요 구조는 6개의 점을 찍기 위한 글쇠 6개, 사이띄개, 줄바꾸개, 뒷걸음쇠 등 모두 9개의 키로 구성되어 있다. 점자 타자기를 사용하여 점자를 쓸 때에는 한 칸에 들어가는 점형은 해당하는 점의 글쇠를 동시에 눌러 적으며, 글쇠를 누르면 점자지 위로 점자가 찍혀 나온다.


점자판

점자판

점필과 점관으로 점자를 쓸 때 점자지와 점관을 고정시켜 주기 위한 도구이다.






회중점관

회중점관

수첩이나 공책 등의 규격에 맞도록 여러 가지 용도가 있고 단면용과 양면용이 있다. 이것은 점판과 점관이 하나로 구성되어 있는게 특징이며 휴대가 가능하다. 또한 모텍스(점자용 투명비닐) 등을 끼워 녹음테이프, 디스켓, CD 등에 간단한 점자를 찍어 붙이는데 사용한다.


점자블록

점자블록

시각장애인의 보행의 안전이나 유도를 위해 건물의 바닥, 도로, 플랫폼 등의 요소에 까는 요철(凹凸)이 있는 바닥 재료이다.



 



녹음도서


흰지팡이

시각 장애인이 보행을 위하여 사용하는 지팡이이다. 손잡이(grip)와 자루(shaft) 그리고 바닥 부분인 팁(tip)으로 구성되어 있다.







확대경


녹음도서

책을 읽기 어려운 시각장애인을 위해 성우나 자원봉사자가 도서를 낭독하여 만든 도서이다.







점자도서

점자도서

시각장애인이 손가락으로 더듬어 읽을 수 있게 한 특수한 부호 글자인 점자로 만들어진 책이다.






점자시계

점자시계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손목시계는 시계의 뚜껑을 열어 바늘과 점자로 된 숫자를 만져 시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확대경

확대경

저시력 장애인이 글자를 확대하여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기, LED 조명형과 포켓형, 서랍식, 주머니형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