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는 사랑 함께하는 희망 small hand, smll change, super happy
시각장애인의 이해
시각장애란?
흰지팡이와 점자
시각장애인을 대할때
보조공학기기
생활용구
편의시설
HOME > 시각장애인의 이해 > 시각장애인을 대할때
시각장애인을 대할때
LIVE HAPPE LIFE TOGETHER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삶
인사- 악수와 함께 “안녕하세요. 저는 ○○○입니다.” 라며 자신의 이름을 또박또박 밝혀주셔야 합니다.
 ※초면이 아닌 시각장애인을 다시 만났을 때 목례만을 해서는 안 되며, 목소리를 내어 인사함으로써 자신이 누구인지 알려야 합니다.
의사소통 : 
 - 눈과 관련된 말을 의식적으로 피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과도한 친절과 동정심 표시는 하지않습니다. 
 - 무조건 말을 낮추거나, 지나치게 높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시각장애를 지나치게 의식하지 말고, 일반인을 만났을때처럼 자연스러운 태도로 대합니다.
시각장애인 돕기
도움을 드리고 싶다면 : -도움이 필요한지, 무엇을 도와드릴지 정중히 물어보세요. / -나의 판단에 따라 도와주려고 하지마세요.
길안내를 해 드릴 때 : 반보 앞에서 내 팔꿈치 위를 잡게 해드리세요. / - 안내인이 시각장애인의 몸을 잡으면 잘못된 안내법이에요.
함께 걸을 때 : - 보조를 맞춰서 속도를 조절하세요.
함께 걸을 때 : - 상대걸음은 느린데 나만 당기듯 걷고, 상대는 바쁜데 나만 태평이면 안되겠죠.
계단 오르내리기 : - 계단 앞에서 잠시 멈추고 “내려갑니다. 또는 올라갑니다.”라고 알려주세요.
계단 오르내리기 : - 무심코 계단을 오르내리면 안되요.
의자에 앉을때 : 등받이가 있으면 잡게 도와드리고, 벤치나 쇼파의 경우 방향을 알수 있도록 말해주어 다리가 닿게 도와주세요.
의자에 앉을때 : 의자에 강제로 앉도록 밀거나 누르지 마세요.
물건을 전달할 때 : 손으로 만져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또는 컵의 내용물을 설명하고 탁자 위해 놓으면서 손잡이를 잡도록 해주세요. / 바닥에 물건만 내려놓으시면 안되요.
- 공연장과 같은 좁은 곳을 안내할 때 : 좌석 간격이 좁으니 어깨에 손을 올리고 옆쪽으로 따라오도록 안내하거나 안내하던 팔을 등 뒤로 뻗어주세요. 시각장애인에게 길이 비좁음을 말하고 자연스럽게 팔을 뒤로 뻗으면 안내자의 뒤쪽으로 옮겨 걸을거에요.
    - 서류를 대필해 줄때 : 작성할 내용을 대필과 동시에 정확히 읽어주고, 작성한 내용이 맞는지 또박또박 읽어주어 확인을 받아야 해요.
- 차에 탑승할 때 : 머리를 부딪치지 않게 조심하세요. 오른손은 차체에 왼손은 차문에 닿게 도와드리면 안전하게 탈 수 있어요.
    - 주변을 설명해 줄 때 :바로 서있는 상태를 기준으로 “몇시 방향, 몇 미터 앞에 ○○이 있습니다.”라고 구체적인 설명을 해야해요.
횡단보도를 건널 때 : 함께 건너가시겠습니까? 친절한 말 한마디와 함께 시각장애인이 붙잡을 수 있도록 당신의 팔꿈치를 살짝 내밀어주세요. 등을 밀거나 흰지팡이 또는 옷자락을 잡아 당기시면 안됩니다.
버스정류장에서 : 몇 번 버스를 타십니까? 버스정류장에 서 있는 시각장애인을 보면 몇 번 버스를 타는지 물어보세요.
물건을 살 때 : 찾으시는 물건이 여기 있습니다. 거스름돈은 5천원권 1장과 천원권 3장, 8천원 입니다. 물건이나 거스름돈을 전할 때 직접 손에 건네주세요.
식사를 할 때 : 국은 감자국이구요, 10시 방향에 김치가 있습니다. 젓가락을 쥔 시각장애인의 손을 잡고 반찬이 놓여있는 그릇의 위치를 알려주거나 시계 방향의 위치로 설명해주세요.
문을 사용할 때 : 문을 열었을 때에는 다시 꼭 닫아 두든가, 아니면 활짝 열어 벽에 바짝 붙여 놓아야 합니다. 어정쩡하게 문을 열어 놓으면 시각장애인이 지나가다 문에 부딪칠 수 있습니다.
닫힌 출입문을 통과할 때 : 문을 연 다음 돌아서서 시각장애인의 다른 손으로 문의 손잡이를 잡도록 하여 문을 닫게 해주세요.시각장애인 혼자서 문을 통과할 때에는 손잡이가 문의 오른쪽에 있는지 왼쪽에 있는지 설명해 주고 문 손잡이를 잡도록 도와주세요.
에스컬레이터를 안내할 때 : 올라가는 곳인지 내려가는 곳인지를 설명해 주고 오른쪽 손잡이를 잡도록 해 주세요.
안내하다 당신이 잠시 자리를 비울 때 :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기다릴 수 있도록 가까운 의자에 앉히거나 벽 또는 기둥 곁에 편안히 서 있도록 해주세요. 주변 상황을 간략히 설명해주고 자리를 잠시 비우겠다고 덧붙여 주면 더욱 좋습니다. 돌아온 다음엔 돌아왔다고 말씀해 주세요.
지하철에서 안내할 때 : 지하철 승강장은 전동차가 오가는 선로가 있어 시각장애인들에게는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시각장애인을 보면 '먼저 안내해 드릴까요?' 라고 친절을 베풀어 주세요. 승차하는 문의 번호를 말씀해 주시면 더욱 고맙습니다. 매표소나 출구 방향을 말씀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더 가까워져 친구가 된다면 : 
   1. 식당에서
     - 메뉴판에 음식을 하나하나 읽어주세요. '뭐 먹을래?'는 황당한 질문이에요.
   2. 극장이나 야구장에서
     - 화면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하나하나 설명해주세요.
   3. 우리집에 친구가 놀러왔을 때
     - 오가는 길에는 물건을 두지마세요. 어쩔 수 없다면 미리 알려주세요.
       여닫이 문은 활짝 열거나 닫아주세요. 반쯤 열어 둔 문은 친구에게 흉기가 
       될 수 있어요. 
   4. 친구의 집에 내가 놀러 갔을 때
     - 물건을 치우지 마세요. 친구가 두었던 그 자리 그대로...
       당신이 치운 물건을 찾느라 친구가 밤을 새우겠어요.